Quantcast

Mowl

Mowl wiki, Mowl history, Mowl review, Mowl facts Mowl news, what is Mowl Mowl wikipedia
244 Mowl information, Mowl definition, Mowl timeline, Mowl location

1. 생활

경기도 의정부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을 보내고,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다.  전라도 광주에 위치한 대학교를 다니며, 절로 드는 의문들을 그저 넘기지 않고 충분히 따라가볼 기회를 가지다. 서울에서 병역의무를 다 마치고, 그때까지의 해묵은 문제들을 씻어낼 기반을 닦다. 현재 강원도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2. 모험

"이것에 이러면, 저것에도 이래야"

누구나 했을법한, 그러나 모두가 어디까지인지 확인해보지 않은. 사춘기에 했을 법한, 철학적인 질문들.

그런 질문들을 광주에서 여유를 가지고 쫓아가보았다.

 

이야기는 이어지고 이어졌지만, 종종 흐름이 끊겼다.

무엇보다 문제인 것은, 그 흐름에서 이어지는 뭔가가 있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해서, 이야기들을 엮을 아이디어들을 모아두기 시작하다. -2008.

 

 

생각의 조각들을 모으려, 손노트를 가지고 다니며 흔적을 남겨두기 시작하다. -2009.

 

 

일원화된 자료 저장소를 찾다, springnote와 Evernote​ 중에 무엇을 결정할지 고민하다, 임의요소가 더 적은 에버노트를 선택하여 자료를 모으기 시작하다. -2011.08.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자료들을 evernote로 일원화하였다.

그때까지 사용했던 손노트에 있는 아이디어들을 디지털화하다.

evernote 자료수가 1만개 이상이 되다. -2013.

 

 

인출 단서(Retrieval Cues, 키워드) 형식을 확립, 내 사고방식, 내 언어로 세상을 해석하는 키워드들을 모으고 분류하는 정리를 시작하다. 

 

생활하며, 늘어나는 정보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저장할지 아이디어들을 궁리, 내가 개인적으로 기준을 나누어 분류한다해도, 외부의 입력방식과는 다르기 때문에 불필요한 작업을 한번 더 해야했다.

거인의 어깨에서, 보편적인, 그래서 나 또한 그것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입력할 수 있는 분류법들을 알아보다. KDC를 이용, 기존 학문체계의 내용들을 습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인출단서(Retrieval Cues)를 만들다.

 

위의 두 가지 키워드 방식의 검색 이외에, 폴더 방식의 분류체계를 고민, Input​/Output​과 시간을 기준으로 폴더 방식의 분류를 하다. -2013.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면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이 사라진다." (if this exists, that exists; if this ceases to exist, that also ceases to exist)

"우리의 생각이 곧 우리 자신이다. 우리 각자는 자신의 생각대로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동안의 문제들에 대해 나 나름의 답을 하다. -2013.

 

 

인터넷 상에서 틈틈이 관심가는 분야의 자료들을 정리, 즐겨찾기Bookmark​에 모아놓다.

즐겨찾기 주소들을 어떻게 분류하여야 인출단서(Retrieval Cues)를 바탕으로 필요할 때 쓸 수 있을지 고민, 기존에 내가 정한 분류체계에 포섭하여 일원화하다. -2015.

 

 

각각의 키워드(Retrieval Cues)에 해당하는 아이디어들을 총 정리하여 하나로 꿰어보려 시도하다.

 

 "형식이 내용을 만든다"

개별 키워드(Retrieval Cues)들간의 관계를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지 형식을 고민하다. UCINET, netminer를 알아보았으나, 실제로 만들어본 결과를 보고 이건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리고 대안으로 하이퍼링크Hyperlink​ 형식을 선택하다.

 

관련 프로그램을 탐색, TiddlyWiki​를 선택하여 자료를 업로드, 본격적인 정리를 하려고 하였으나, TiddlyWiki, 폐쇄하다. -2016.

 

 

"항상 죽을 각오를 하고 있는 사람만이 참으로 자유로운 인간이다."
유언을 써보다.
세상에 남길 말이 무엇일지 궁리하고 궁리하다,
내가 하는 이 작업이 내가 남길 말임을 깨닫다.

 

자료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손쉽게 구조를 볼 수 있는 것은 마인드맵Mindmap​이었으나, 다른 이들과 공유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플랫폼platform​이었다.

나 스스로 계속하는 탐구 방법으로는 마인드맵을, 그것을 다른 이들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는 하이퍼링크Hyperlink​ 방식으로 정하다.

 

나의 탐구가 나에게만이 아니라 다른이게도 의미​있도록, 그리고 지속가능한 플랫폼을 찾다가, 위키프로젝트의 하나인 위키아Wikia​를 찾아 사용하다. 

 

위키 관련 포럼들에 참가하며, 위키데이터를 통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igence​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을 보고 감명받다.

위키백과Wikipedia​ 내에 비공식(?)적으로 개인적 내용들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다.

 

지금까지 모아두었던 자료들을, 내가 만든 키워드로 분류를 완료하다.

 

"돈을 사용하는 곳에, 그 사람의 가치관이 담겨있다."
미래를 단순히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엘론머스크Elon Musk​, 손정의Son Masayoshi​와 같이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어가는데에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내 이상과 생활이 일치할 수 있도록, 투자처를 찾아보다.

 

한국에서의 암호화폐Cryptocurrency​ 열풍을 눈여겨 보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 관련 공부를 해보다.

알아보던 중, 이전에 분명 보았었지만 무심코 넘어갔던 이더리움 관련  TED​의 강연을 발견하다. 나의 배움이 내 생활, 실천까지 닿지 않았구나 뉘우치다. -2017.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언젠가는 일어난다.
만약 해킹이 가능하다면, 해킹된다고 봐야한다.
인간이 해킹할 가능성이 있다면, 미래의 어떤 AI는 당연히 해킹한다.
무엇보다, 기존의 신뢰 구조로 인해 해킹보다 더한 불공정이 있었다.
이것을 개선하는데, 블록체인Blockchain​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다.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미래에 블록체인이 있다고 판단, 투자하다.

 

내가 투자한 프로젝트에서 블록체인 기반 백과사전이 출시되다. 내가 찾던 그런 것이다.

-2018.

3. 키워드[5]

  1. 에버노트의 자료들 총 정리함.
    가능성​, 과거 현재 지금 미래​, 존재​, 죽음​, 해골물
  2. 에버노트의 자료들 일부 정리함.
    과정 결과, 수단 목적​, 꽃을보러오세요​, 불가피함​, 시도​, 의무 해야/안해야​, 의미​, 할수있는것을한다

4. 에브리피디아 체계 세우기

Everipedia whitepaper​,

에브리피디아 백서 1.10​,

에브리피디아:대문​,

분류:암호화폐​,

에브리피디아:제안

분류:분류

분류:선거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선거 결과

분류:에브리피디아

에브리피디아:포럼

에브리피디아 오프라인 에디터 포럼

Everipedia:Proposals

분류:교육

교장공모제

고팍스

분류:여행

서피비치

천선식당

38선 휴게소, 해수욕장

All information for Mowl's wiki comes from the below links. Any source is valid, including Twitter, Facebook, Instagram, and LinkedIn. Pictures, videos, biodata, and files relating to Mowl are also acceptable encyclopedic sources.
This is a discussion about Mowl. Concerns about the topic, its accuracy, inclusion of information etc. should be discussed here. Off-topic discussion not pertaining to Mowl or this wiki will be removed.
Other wiki pages related to Mowl.
Created: 07/07/2018 08:34:35 AM UTC
Last Modified: 08/12/2018 09:35:05 AM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