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wiki,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history,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review,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facts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news, what is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wikipedia
206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information,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definition,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timeline,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location

EOS.io [1] ​ 기반의 플랫폼형 블록체인이다. 6월 3일 런칭한 EOS 메인넷의 BP수가 21명인 관계로 해킹의 위험성이 높고 BP간의 담합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BP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EOS 의 다른 버전을 만드는게 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이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EOS위에 구동되는 Dapp이나 EOS의 사이드 체인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니다.

EOS메인넷과 완전히 구분되는 별도의 메인넷이다. 쉽게 말해서 블록원이 만들어 놓은 피자 도우(EOS.io)위에 21BP라는 토핑을 올린것이 일반적인 EOS 메인넷이라면 51BP라는 토핑을 올린것이 이오스 에볼루션(이하 에볼루션) [2] ​이다.

Youtube Video
에볼루션 홍보 영상 1

이런것이 가능한 이유가 블록원에서 개발한 EOS.IO는 오픈 소스인바 누구든 무료로 가져다가 소스 코드를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수정 없이 그대로 만들어 출시하는 것이 6월 3일 메인넷 런칭한 EOS 메인넷이고 에볼루션은 블록원이 제공한 소스에서 BP수 21을 51(예상치)로 수정하여 배포하는 것이다. 짝퉁으로 이오스클래식(EOS classic ; 이 팀은 dpos가 아니라 pow 방식을 선택한다고 한다.)도 런칭 예정이라고 한다. [4] 심지어 EOS 하드포크가 아닌 ETH하드포그였다. 즉, 이름만 빌린 샘... 이런식으로 얼마든지 만들어 질수 있으나 중요한것은 역시 사용자 확보 및 커뮤니티 형성 및 유지이다.

Executive Summary

https://www.evolutionos.com/pdf/Evolution_Executive_Summary.pdf

토큰 분배 방식

EOS메인넷과 동일하게 EOS ERC20의 스냅샷 기준으로 2018년 5월 10일 initial airdrop을 실시하였다. 이후 community airdrop과 scale airdrop을 진행할 예정이다(2018년 6월 3일 기준). 6월 10일까지 initial airdrop을 완료할 계획이나 끝날지도 의문이다.(2018년 7월 2일 현재 에어드랍은 끝나지 않았다.) 이더리움 ERC20토큰인데 이더리움이 속도가 극망인 관계로 airdrop이 지연되고 있다. 이로인하여 사람들은 EOS가 실패한 프로젝트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에볼루션의 에어드랍은 모두 이더리움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다. 결론은 비탈릭이 잘못했네~

contract address : 0xefbd6d7def37ffae990503ecdb1291b2f7e38788

symbol : EVO

관전포인트

에볼루션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유가 21개의 BP의 부작용때문이라는 것인데 만약 EOS의 BP21 시스템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잘 이루워진다면 에볼루션은 폭망하게 된다. 하지만 스팀에서 증인들의 담합등의 부작용이 발생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부각될 경우 많은 DAPP이나 지지자들이 몰릴 가능성이 있다.

이오스와의 차이점

앞에서 상술한 내용과 겹치는 내용이 일부 있으나 현재 알려진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이오스의 경우 동결된 ERC20토큰의 수량만큼 1:1로 분배를 하였으나, 에볼루션의 경우 1계좌당 동일하게 12,287개 씩 분배하였다. ERC20을 대량 구매한 고래 및 거래소 및 거래소에 코인을 보관하는 사람들에게는 미움을 살 수 있는 요소가 다분하지만 고래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에볼루션이 건승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다.
  2. 총 발행량은 14억개이며 이는 이오스가 10억개인것을 고려할때 40% 정도가 더 많다.
  3. 투표 보상부분에서 이오스측은 투표자체의 보상 및 스테이킹 보상은 없다는 입장(댄이 그렇게 하자고 한것)인데 반해 에볼루션측은 투표보상 자체는 없지만 스테이킹 보상 (리스 개념 도입)을 주어 투표의 권리를 확립하겠다는 입장이다.  (옆의 지갑 데모 영상을 참고할것)
  4. 물론 이오스쪽에서도 친타이 프로젝트를 통해 리스 개념을 넣으려 하고 있다.

    Youtube Video

    지갑 데모 영상

투표 보상의 유무에 대한 논쟁

보상이 없는데 찬성하는 이들의 입장

투표 보상이 주워지는 경우 투표를 매매하는 일이 벌어지며 이는 비민주적인 방법이라는 논지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사람들의 입장

우선 구분을 하여야 하는것은 개별 BP에 대한 투표 보상을 이야기 하는것이다. 즉, A라는 BP에게 투표를 하였기 때문에 보상이 들어오는것이 아니라. A에게 투표를 하였건 B,C에게 투표를 하였건 투표 행위 자체에 대한 보상을 이야기 하는것이다. 즉, 개별 BP가 투표를 매매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 여러 민주주의 국가들 (호주같은)에서는 투표의무제가 있어서 투표를 하지 않은 경우 벌금이 주워진다. 이를 단순히 벌칙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상대적인 관점에서 모든 국민에게 세금(벌금)을 동일하게 부과하였지만 투표를 한 사람들에게는 그 세금(벌금)을 부과하지 않은 보상을 주는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투표 보상을 주는 개념이 비민주적이라면 투표의무제를 하고 있는 모든 국가가 비민주적인 국가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투표 보상이 비민주적이라고는 볼 수 없다.

또 이오스 생태계의 특성상 보상이 없을 경우 "합리적 선택이론"과 "게임이론"상 투표율이 현저하게 낮아질 수 있다. 즉, 개인의 직접적인 이득이 있지 않는 한 사람들은 공익을 위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토시의 게임이론을 숭배하는 크립토 세계에서 이런 기초적인 심리경제학적 원리를 부정하는것은 모순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이오스의 제네시스 투표의 투표율 저하 및 고래와 BP들의 투표 지연등이 될 것이다.

초기 투표율이 낮은 것은 그렇게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다만 런칭이 늦어질 뿐,,,, 하지만 메인넷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투표의 보상이 없었을때 문제는 심각해 진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합리적 선택이론과 게임이론을 기초로 할때 메인넷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시작하면 BP를 제외한 일반인들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게 된다. 즉, 상대적으로 BP들의 투표권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이오스 생태계의 지배력 및 방향의 결정력을 BP 21명이 모두 가지게 되는 것이 되며 탈중앙화하고는 멀어지게 된다.

모든 BP가 동일한 투표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11명의 BP가 담합을 하게 되었다. 개인 투표자들이 없는 상황에서는 이 BP 11명이 이오스의 방향을 바꿔버릴 수 있다. 즉, 현재의 인플레이션 비율을 5%에서 10%로 올린다랄지, Dapp육성을 위한 기금을 없애고 BP들이 모두 받게 한다랄지 하는 식의 그들의 이득을 위한 결정을 쉽게 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의 투표율이 적정 수준 이상 유지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11명의 BP의 힘은 약화되어 그런 극단적인 결과를 방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극단적인 예시이지만 이런 이유에서 투표율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가 있고 그 방법론에서 당연히 투표에 대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투표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벌칙을 주는 것은 개인의 재산권을 침해하는것이니 이오스 생태계에서는 있어서는 안될 이야기)

관계자 리스트

Dan

Casey Watts

Casey is an experienced software engineer with deep knowledge in the core EOS framework of WebAssembly. Prior to Evolution he supported the WebAssembly SocketMiner toolset for webmasters.

LinkedIn
Serafin

Todd Fuller

Todd is an avid open-software advocate and developer with a strong emphasis on governance and decentralization standards.

LinkedIn
Greg

Peter Arora

Since 2014 Peter has specialized in cryptocurrencies and various C++ initiatives. Prior to supporting the Evolution project, Peter maintained the SocketMiner WebAssembly toolset.

Greg

Ryan Choi

Ryan studied computer science in Hong Kong and became very passionate about the potential of fair and decentralized networks.

Greg

SangMin Lee

Sangmin leads Evolution's community efforts across the globe and manages Evolution related social platforms. His goal is to educate people of the benefits of DPoS and bring forth community initiatives for Evolution.

All information for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s wiki comes from the below links. Any source is valid, including Twitter, Facebook, Instagram, and LinkedIn. Pictures, videos, biodata, and files relating to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are also acceptable encyclopedic sources.
Other wiki pages related to 이오스 에볼루션 (EOS Evolution).
QmWgbGTECU8RArvhHY2DhiYbhkkNQacn373nFfd3pqMB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