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ipedia Logo
Everipedia is now IQ.wiki - Join the IQ Brainlist and our Discord for early access to editing on the new platform and to participate in the beta testing.
소소 블록체인 연구소(SoSo Lab Co.)

소소 블록체인 연구소(SoSo Lab Co.)

[ This page displays Korean content]

**A.

소개**

2017년 9월 22일 시작된 블록체인, 특히 ICO 관련 정보를 올리고 있는 유튜버를 시작으로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미디어 스타트업이다.

공식 명칭은 SoSo Lab Co.이고 한글명칭은 소소랩 또는 소소 블록체인 연구소이다.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https://sosolab.co.kr 이다.

운영자인 소소는 지리산에 거주중이고 현재 신원이 밝혀진 사람은 아니다.

2018년 4월 경, 서울에 사무실을 개설하면 서울로 이주하려고 하고 있다.

주로 암호화폐 가치 투자를 중심으로 영상을 올리고 있으며 5개의 공식 카카오톡, 3개의 텔레그램이 운용되고 있다.

조회수는 백만뷰를 넘어선 상태(2018년 2월 기준).

주로 ICO를 중심으로한 신생 코인들에 대한 설명을 주로 하고 있다.

[8]

**B.

소소는 누구?**

현직(4월에는 전직) 의사이다.

[3]생 명공학도로 알려졌으나 2018년 3월 1일자 방송에서 본인이 직접 부정하였다.

[0] 하지만 과거 Aston 블록체인 방송 [4] 에서 x-chain에 대한 설명을 할때 DNA와 관련하여 전공이 생물학쪽임을 밝힌 적이 있어 적어도 전공은 생물학인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한국에서 전공대로 직업을 선택하는 사람은 몇몇 전문직 말고는 그리 많지 않다.) 메디블록등 의료계 ICO에 인(人)프라가 넓어 해당 정보를 많이 얻는 편. 아직은 베일에 쌓여 있는 사람이다.

앞에서 언급한 방송에서 전업 투자로 전환 계획이 있다고 말하였고 2018년 4월에 강남 모처에 사무실을 개설할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사무실 계약은 완료한 상태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 업종, 업태는 공개 되지 않았다.

암호화폐 ICO공동 구매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투자회사보다는 투자자문회사일 가능성도 있지만 개설해야 알 수 있다.

생방송중에 2017년이 최고의 해인것이 아내분과 결혼한것인지 아니면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시작한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조금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암호화폐 투자를 한것이라는 결정을 내려 시청자로 하여금 걱정을 하게 만든 장본인.

별 쓸데 없는 이야기를 많이 쓰는 이유는 개인 신상은 왠만하면 보호해 줍시다.

라는 명분때문이다.

**C.

투자 성향**

가치투자를 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고전적인 가치 투자자는 우량주에 투자를 하고 장기간에 걸쳐 지켜 보는데 있다면 주로 ICO에 투자를 하는 리스크 감수를 하면서 장기간에 걸친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어떤 측면에서는 앞뒤가 맞지는 않는다.

하지만 ICO 코인을 선택함에 있어서 신중한편이고 주관적인 판단과 객관적인 판단을 혼용하고 있어 소위 소소교라는 이름이 나올 정도로 팬들이 많다.

특히 개발자 등 해당 ICO관계자를 직접 만나보고 백서 내용에 대하여 충분한 질의를 하고 난 후 투자를 하는 등 적극적이면서도 신중한 입장을 가지고 있어 코인의 향후 가격은 모르지만 적어도 코인 자체의 가치에 대한 평가는 공정한 편이다.

방송이 게시된 이 후 한참이 지난 다음 코인에 투자하여 고점에 물린 사람들이 있는데 분명히 알아야 할점은 소소는 거의 ICO 단계에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투자책임을 소소에게 지우지 말아야 한다.

[0]

D. 활동

주로 ICO, meetup, 등을 참가해서 내용을 요약해서 방송하는 형식이 많다.

카페에 요청 ICO를 올리면 분석하여 평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교적 공정한 편이다.

  • 2018년 3월 7일부터 이벤트로 트레저 지갑 할인을 실시했다. [3]해당 생방송일 1번 로그인한 hoho님이 샘플 트레저를 사은품으로 득템했다. 부럽다 심히...

  • 2018년 3월 16일 금요일 밤 10시에 생방송 부터는 캠방을 오픈하여 음성과 컴퓨터 화면 만으로 진행하던 방송을 대면방송으로 전환한다. 본격적인 사업 진행의 시작으로 보인다. [6]

  • 2018년 3월 16일부로메인 로고가 변경되었다. 이와 동시에 명칭 또한 SoSo Lab Co.로 변경되었으나 에브리피디아 한글화전까지 에브리피디아 제목은 병기하고 있다. 제작은 소소랩의 팀원인 Noname이 하였다고 소소랩측은 밝히고 있다. [6]

  • 2018년 4월 16일 사무실 개소식을 할 예정. 장소는 현재 계약이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2018년 3월 16일 시점) [8]

Meetup

2018년 4월 29일(예정): 강남 모처에서 있을 예정이고 회비를 내고 하는 회원 자발적 모임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일부에서는 1Qtum을 회비로 하자는 제안을 하였으나 시세 변동 Risk때문에 현장 현금이 될 가능성이 높다.

[0]그리고 실제 공지에서도 현금 회비로 공지했다.

일요일로 날자가 정해진것은 토요일 저녁같은 경우 지방에서 온 참가자들이 밋업이후 귀가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방에 거주했던 소소의 배려다.

[6]

**E.

SSI (soso index)**

소소지수 예시

소소지수 예시

소위 "소소인덱스: SoSo Index"라고 하여 소소카톡 1방의 하트나인이라는 사람이 주장하는 바로 소소카톡방 들의 소속인원의 변동이 하락장과 급등장에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시장 전반에 걸친 투자 지표로 쓰일 수 있다는 주장, 그냥 우스게로 생각해도 무관하긴 하다.

[7]특히

소소 욕방의 지수 하락시 상승장을 말하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주식 시장과 마찬가지로 코인 시장 또한 시장 참여자의 군중의 심리가 반영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허무맹랑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맹신하는 사람 또한 문제거리는 많다고 하겠다.

F. 기타

  • 일부에서는 말의 속도가 느리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으나 Youtube의 기능이 있으니 1.25배로 듣자. 모든이의 기호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 않겠는가? 초반부에는 말하는 속도가 늦지만 조금 지나면 조오금 흥분하여 속도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다.

  • 2018년 3월부터 챠르(tsar)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조형기(방송인 조형기와 구분하자)씨와 같이 공동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2]조형기씨는 소소랩의 팀원으로 합류하였으며 2018년 3월 11일 밤 11시에 방영한 SBS 스페셜에 인터뷰를 한 인물이다. [1]알고하면 투자고 모르고 하면 투기라는 어쩌면 당연하지만 자주 망각하는 명언을 하였다. 중고교시절 우수한 성적의 모범생이었으나 대학 진학 대신 암호화폐 전업투자자의 길을 선택하였다. 국세청 기준 현재 "청년실업자" 이지만 소소랩 런칭으로 중소기업 임원? 혹은 직원이 되었다. 향후 소소랩의 방송출연 전담인력이 될것으로 보이며 자주 방송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미필적 스캠: 방송중 언급된 용어로 보통 이야기 하는 "미필적 고의"라는 용어를 변형한 말. 스캠이 아닌 코인이지만 사용자가 없어서 스캠 코인들과 같이 망해버리는 경우를 두고 이야기 한다. 현재 코인 시장의 98%가 사라질것이라고 예견한 여러 암호화폐 관련인들의 예측의 98%에 해당하는 코인들이 모두 스캠이라는 것이 아니라 "미필적 스캠" 즉, 사용자층(Dapp개발자 혹은 유저)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G.

관련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https://sosolab.co.kr (beta)

카페 http://sosocoin.info 정보공지 http://t.me/sosoinfo

코인연구소 http://t.me/sosocrypto ICO

공부방 http://t.me/sosoico 픽 공지

http://t.me/sosopick 단타모임 http://t.me/sosodanta

카톡1 http://open.kakao.com/o/gpoVVda (비번 soso) 카톡2 http://k2.sosocoin.info (비번 soso) 카톡3 http://k3.sosocoin.info (비번 soso)

카톡4 http://k4.sosocoin.info (비번 soso4)

유튜브 http://youtube.sosocoin.info

소소욕방 http://open.kakao.com/o/g0uLXKG (비번 soso): 욕방이라 쓰고 숙청의 덫이라 읽는다.

적당한 욕은 괜찮지만 과도한 욕을 할경우 유저 신고에 의해 1주일간 카카오 오픈채팅 정지를 당할 수 있다.

소소님의 큰그림

References

[1]
Citation Linkyoutu.be2018년 3월 1일 생방송
Mar 2, 2018, 3:34 AM
[2]
Citation Linkprogram.sbs.co.krSBS 스페셜 502회 "비트코인, 위대한 혹은 위험한 실험"편
Mar 21, 2018, 2:54 AM
[3]
Citation Linkyoutu.be조형기님 첫방
Mar 21, 2018, 2:59 AM
[4]
Citation Linkyoutu.be2018년 3월 7일자 방송
Mar 9, 2018, 3:21 AM
[5]
Citation Linkyoutu.beAston 관련 1번 영상
Mar 2, 2018, 3:43 AM
[6]
Citation Linksosocoin.info소소 카페
Feb 26, 2018, 7:04 AM
[7]
Citation Linkt.me소소 정보공지 텔레그램
Feb 26, 2018, 7:05 AM
[8]
Citation Linkt.me소소 코인 연구소
Feb 26, 2018, 7:05 AM
[9]
Citation Linkyoutube.sosocoin.info소소 유튜브
Feb 26, 2018, 7:05 AM
[10]
Citation Linkeveripedia-storage.s3.amazonaws.com소소지수 예시
Mar 4, 2018, 4:55 AM
[11]
Citation Linkeveripedia-storage.s3-accelerate.amazonaws.com소소메인로고
Mar 2, 2018, 1:55 PM
[16]
Citation Linkeveripedia-storage.s3.amazonaws.com소소지수 예시
Mar 4, 2018, 4:55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