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에브리피디아

에브리피디아 wiki, 에브리피디아 review, 에브리피디아 history, 에브리피디아 motto, 에브리피디아 ownership 에브리피디아 news, what is 에브리피디아 에브리피디아 wikipedia
462 에브리피디아 designer, 에브리피디아 sales, 에브리피디아 facts

[Korean version of Everipedia​]

정의

에브리피디아 (Everipedia​) 는 위키의 일종으로 EOS 블록체인 위에서 구동되는 백과 사전이다. 이전의 위키 백과와는 달리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탈중앙화를 통해 모든이들(every)을 위한 백과사전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운영주체는 Westwood Village​ neighborhood of Los Angeles, California​.에 위치하고 있다. 

에브리피디아 플랫폼은 어떠한 종류의 정보도 담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인류의 정보를 탈중앙화된 환경에서 유지시키는데 공헌하고 있다. 

이전의 위키피디아나 한국의 나무위키​등은 중앙화된 문제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는 데이터의 사유화 문제가 발생하는데 에브리 피디아는 모든이들을 위한 모두의 백과사전이라는 컨셉을 충실히 이루워가고 있다는 평가이다.  [1]

비교적 자유로운 서술을 할 수 있는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사람들에게는 해외판 나무위키​라고 불리운다. 

역사

2014년 UCLA의 Sam Kazemian​ 와 Theodor Forselius에 의해 설립되었다. 

블록체인과 탈중앙화

2017년 후반 위키 피디아의 공동창립자인 cofounder인 Larry Sanger​이 에브리 피디아의 Chief Information Officer로 취임하였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에브리피디아의 탈중앙화를 앞장섰고 EOS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IPFS​ 기술을 이용한 분산화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 6월 1일 EOS.IO의 출시 이전에 에브리피디아 플랫폼 내에서 사용될 IQ coin을 EOS홀더들에게 에어드랍하면서 탈중앙화를 가속시킬 계획이다. [2]​ 에브리피디아에 글을 작성한 기여자들이 IQ coin을 보상으로 받게 되는 시스템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IQ token의 분배방식

EOS기반의 에어드랍을 통한 분배가 1차적이며 향후 에브리피디아 자체 페이지 작성에 의한 보상으로 생성될 예정이다. 현재는 공식적으로 페이지 작성시 발생되는 IQ score가 token으로 전환되는 방식이 정해지지 않았다. 하지만 기여자들에 대한 보상을 고민하고 있다는게 공식적인 입장이다. 즉, 지금 IQ score를 아무리 많이 모아도 향후에 IQ token이 될지 안될지도 불투명한 상황(2018년 3월기준). 자세한 내용은 에브리피디아 에디터 페이스북에 나와있다. 공식 답변자는 에브리피디아 스탭인 Ezzo이다.  [6]

EOS 제네시스 스냅샷이 한국시간으로 2018년 6월 3일에 있을 예정이다. 하지만 EOS 측의 사정으로 인하여 메인넷 출시가 불가능할 경우 에브리 피디아 측이 자체적으로 스냅샷을 진행하며 그 시일은 동월 15일이 될것으로 예정되었다. 원래의 일정은 6월 1일 이전 스냅샷 및 에어드랍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미국의 증권법상에 에어드랍이 일종의 배당으로 간주되어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EOS가 메인넷을 런칭하는 시점에서 토큰 분배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급비율은 1:1로 예정되어 있는 바 EOS의 토큰 갯수인 10억개로 예상된다. 하지만 EOS 토큰 모두가 등록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총량은 이보다 작은 수가 될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9]

에어드랍은 어떤 이유에서도 개인키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키를 요구하는 모든 경우가 스캠이라고 공지하고 있다. 

특징

집필자의 컨텐츠 작성 비용을 암호화폐인 IQ 토큰으로 보상하여 플랫폼의 활성화와 정보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python 기반으로 만들어져 컨텐츠 작성이 위키 피디아에 비해 쉽다. 실제로 위키나 나무위키같은 경우 각각의 작성 문법이 있어서 블로그에 익숙한 한국사람들이 접근하는데 제한이 있다. 

스마트컨트랙트를 이용하여 작업 내역을 기록하여 검열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Lunyr 프로젝트와 비교되곤 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차이점이 루닐의 경우 이더리움기반이기 때문에 트랜젝션에 소요되는 gas를 글의 작성자가 지불하는데 반해 에브리피디아는 작성자는 무료이며 심지어 보상을 지급 받게 된다. [7]

위키피디아나 나무위키와는 다르게 에브리피디아는 비영리적 사전이 아니라 영리적 사전이다. 이러한 이유로 앞의 것들은 저작권에 대해서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지만 에브리피디아는 매우 민감하게 접근해야 한다. 코인 습득을 목적으로 드렉복사를 함부로 하다가는 저작권 분쟁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 심지어 블록체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한번 작성된 내용은 지구 멸망시까지 유지되니 유의할 필요있다. 

이런 이유로 정치인이나 연애인등 특정 인물에 대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은 물론 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또한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어떤 측면에서는 위키피디아나 나무위키보다 엄격한 룰을 지켜야 하는 그런 사전이기도 하다. 

탈중앙화의 필요성

이전의 위키들은 컨텐츠를 생산해낸 사람들이 저작권을 주장할 수는 있지만 결국 위키라는 중앙화된 관리주체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못하다. 한국의 나무위키만해도 결국 파나마에 법인을 두고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만 파나마에서 법인 해산을 한다거나 적성국가 지정이 된다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나무위키는 역사속에 사라지게 된다. 이런 중앙화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탈중앙화를 통한 데이터 안정성과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소유권은 내가 가져야 한다는 기본 취지가 합당하다. 

다음은 래리 생어의 설명이다. 

 

"온라인 정보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수의 사용자들에 의해 중앙 집중화되고 통제된다는 것이며, 이는 정보의 불균형으로 소수에게만 이익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에브리피디아)는 이전의 중앙화된 위키피디아보다 훨씬 더 잘 할 수 있습니다."[8]​ -  Larry Sanger

 

예시로 들고 있는 이야기가 인상깊은데 1800년대 사람은 실제 구글등에서 한달에 5번 내외밖에 검색되지 않는, 어떻게 보면 현실 세계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위키피디아에 등재되어 있는 반면 유명 유튜버나 블로거등 수천~수만건의 검색이 되고 있는 사람은 등재되지 못하는 제약 사항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점에서 우리나라의 나무위키가 좋은 회피 수단이 될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나무위키 또한 유튜버나 블로거등의 등재는 등제 기준을 위키피디아와 유사하게 설정하고 있어 등재하지 못한다.  

 

 

 

비판

루닐과 비교하여 플랫폼의 수익 창출수단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에브리피디아의 하단에 이미 광고가 올라가는것으로 볼때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혹은 IQ token으로만 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즉, IQ token의 수요를 창출해 낼것으로 본다. 이런 예상이 맞을 경우 결국 IQ 토큰의 가치 상승은 얼마나 웹사이트가 활성화 되느냐, 그래서 얼마나 광고주의 관심을 끄느냐가 관건이 될것으로 본다. 

스팀과 비교하여 글 조회수가 많은 글과 그렇지 못한 글의 보상체계가 차이가 없어(2018년 5월 테스트 기준) 양질의 글을 쓰기보다는 양이 많은 글을 쓰는것이 수익성이 좋다는 문제가 있다. 이 부분에서는 스팀잇 또한 비판을 받는게 보상을 받는 기준 시간이 제한이 있을 경우 글 작성이된지 한참이 지난 후에 이슈화 되는 경우 어떻게 보상을 할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편집 관련 정보 / 주의사항

  • 에브리피디아는 100% 영리목적의 백과 사전이다. 이런 이유로 다른 비영리 목적의 백과 사전과는 다르게 저작권과 명예 훼손에 대해 민감하게 고려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 Table of Contents (데스크탑 page의 좌측 사이드바)는 아직(2018년 3월 기준) 영어 이외의 편집이 불가능하다. 다만 목록 앞에 알파벳을 넣는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 편법은 있다. 
  • wikibot이 퍼온 글의 장평이나 자간등을 교정하지 말아달라는 Ezzo의 요청을 받았다. Ezzo는 에브리피디아의 스텝이다. 교정하여 보기 좋게 하는것도 일종의 교정이라 막을 수 있는 권리는 에브리피디아측에도 없지만 위키를 bot이 이전하는 과정에서 문서의 내용이 수정되는 경우 없는 문서로 취급하는 오류가 있다고 한다. 
    • ~~In the meantime, can you stop doing that for pages that you're not adding information to? The reason why I ask is because, when you make an edit on a page imported from Wikipedia right now, it prevents the wikibot from making additional edits to the page in the future (and it eliminates the page from the database as a page that needs to reimport information from Wikipedia). ~~[6] 
  • 아직은 작성된 글을 삭제하여도 기여하여 얻은 IQ score가 삭제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물론 의도적으로 이런 문제를 지속할 경우 반달행위로 제재를 당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관련 사이트

Hompage: https://everipedia.org

Twitter: https://twitter.com/everipedia

Facebook: https://www.facebook.com/everipedia/

Telegram: https://t.me/everipedia

Reddit: https://www.reddit.com/r/Everipedia/

 한국 커뮤니티

Everipedia KR 에디터 포럼 :

http://t.me/everipediakr

All information for 에브리피디아's wiki comes from the below links. Any source is valid, including Twitter, Facebook, Instagram, and LinkedIn. Pictures, videos, biodata, and files relating to 에브리피디아 are also acceptable encyclopedic sources.
This is a discussion about 에브리피디아. Concerns about the topic, its accuracy, inclusion of information etc. should be discussed here. Off-topic discussion not pertaining to 에브리피디아 or this wiki will be removed.
Created: 02/26/2018 06:34:26 AM UTC
Last Modified: 05/16/2018 08:43:16 AM UTC